본문 바로가기

폼나는 요리/주말일품 요리

♪ 얼큰한 맛이 끝내주는 참치 고추장 수제비

◈ 얼큰한 맛이 끝내주는 참치 고추장 수제비

    (면은 칼국수로 대신하여도 좋습니다.)


나의 평가
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
난이도
시간
30분정도
분량
3인
재료

밀가루 240그램(시판용 쫄깃한 수제비가루를 사용하였어요.), 반죽용 물 4분의3컵
-일반 중력분을 이용하여 반죽을 하시려면 소금을 약간 넣은후 반죽을 하면 됩니다. 멸치육수 6~7컵, 고추장 1수저반, 참치캔 작은것 1캔(수저로 대충 으깨서 넣으면 됩니다) 매운청홍고추 각1개씩, 감자 2개, 양파 4분의1개, 대파, 다진마늘, 소금

나만의 요리방법

내린눈은 다 녹아 없어지고, 낼은 기온이 많이 내려간다고 하네요.
쌀쌀하면 생각나는 칼칼하고 뜨끈한 음식이 생각나지요?
오늘은 추우날 먹어도 잘 어울리는 요리로, 한끼 식사가 되는 수제비를 소개합니다.

가끔 회집네 가면 .. 스끼다시와 회를 먹은 후에 마지막으로 나오는 매운탕 기억하시지요?
그 매운탕에 들어 있는 수제비를 드셔 보신적도 있지요?
가뭄에 콩나듯이 아주 적게 들어 있는 수제비를 건져 먹는 맛은 정말 맛있어요.
맛짱은 밀것을 좋아해서 그런지..먹을때마다 아쉬움이 남더라고요.

아궁.. 저기 급하신분 계시네.. 수제비를 올린다면서! 웬! 매운탕!! 이야기람?? 하시는 분!!
ㅎㅎ 너무 급하게 서두르지 마시고 조금만 기달려 주세요.
오늘은 그 매운탕 맛이 나는 얼큰한 고추장 수제비를 소개하여 드릴려고 한답니다.

사실, 이 요리는 작년 언젠가 텔레비젼에서 어느 연예인이 소개하였던 요리예요.
시판용 참치 통조림을 이용하여 만든 수제비!  맛깔스러워 보이길래 만들어 먹었는데..
칼칼한 것이 매운탕 수제비 맛이 제대로 나는 것이 정말 맛이 있었답니다.

그래서 혼자만 알고 있기에는 아까워.. 울 님들께 이렇게 소개를 하여 드립니다.


















[재료3인분]
밀가루 240그램(시판용 쫄깃한 수제비가루를 사용하였어요.), 반죽용 물 4분의3컵
-일반 중력분을 이용하여 반죽을 하시려면 소금을 약간 넣은후에 반죽을 하면 됩니다.
멸치육수 6~7컵, 고추장 1수저반, 참치캔 작은것 1캔(수저로 대충 으깨서 넣으면 됩니다)
매운청홍고추 각1개씩, 감자 2개, 양파 4분의1개, 대파, 다진마늘, 소금

기타.. 호박, 당근.. 집에있는 야채를 넣으면 되고,
양파를 너무 많이 넣으면 국물맛이 달아지니 적은양만 넣으세요.

멸치육수에 고추장을 풀고 감자를 넣어 끓여 줍니다.

매운맛을 내기위에 청홍고추도 어슷썰어 넣고,

국물이 끓으면 수제비를 얇게 펴서 띠어 넣으면 됩니다.

** 아주 매운맛을 원하는 사람은 청양고추의 양의 조금 더 늘려 넣으셔도 됩니다.

사실 맛짱네 고추장은 매워서 .. 두개만 넣어도 땀이 뻘뻘~!!
평소에는 매운것을 잘 먹지 않지만.. 오늘은 웬지~~!! 매운맛이 땡기어 ..
평소에는 넣지 않는 청양고추까지 넣으면서 얼큰하게 조리를 하였답니다.


수제비를 다 넣은후에 참치와 양파를 넣고  잠시 뚜껑을 덮었다가 끓기시작하면 불을 약간 줄이고,
다진마늘을 넣은뒤에 국물이 넘치지 않게 수제비를 익혀줍니다.

ㅎㅎ 수제비하면 가끔 생각나는 이야기가 있어요.
유년시절...

어머니가 수제비를 끓여 주실때는 수제비를 담은그릇만큼 커다랗게 띠어 넣어 주시고는 했는데...
똑같은 반죽이지만.. 커다란 수제비는 아꼇다가 제일 나중에 먹었던 기억이 있어요...
그 시절에는 ..왜 그리 맛이 있는지....ㅎ

먹거리가 풍부해진 요즘 아이들은 먹거리에 어떤 추억이 생각날까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수제비가 둥둥 뜨는것을 보니..다 익었네요.

감자도 알맛게 익고..사실 수제비에는 감자가 들어가야 제 맛이라는거... 다들 아시죠~?

수제비가 익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마무리로 대파를 넣으면 완성~!!

수제비 끓는 냄새가 제법 그럴싸하답니다.
어쨋거나.. 맛짱은 간단한 글로 맛을 보이게(?)하여야 하기에.. 느낀대로 맛을 적어 봅니다.

흠.. 이제 맛을 이야기 해야 할시간이네요..^^

울 님들.. 보기에는 어때 보이시나요?
딩동댕~!! 맞습니다! 맞고요~~^^;; 맛있어 보인다는 말씀이 바로 정답입니다.. ㅎㅎㅎ

요거이 참치맛이 제대로 우러나와.. 정말 매운탕수제비 사촌같은맛이 난답니다.

국물은 깔깔하고 시원한 것이 매운맛 제대로고.. ^^
쫄깃한 수제비를 다 먹은 뒤에 남은 국물에 밥을 말아 먹어도 맛있답니다.
ㅋ 물론 맛짱도 밥을 말아 먹었지요~^^;

흐~!! 말주변이 없어서리..맛을 지대로 표현을 못하는군요.
걍~!! 일단은! 드셔 보시라는 말이 제일 빠를 듯 하네요..ㅎ

낼은 기온이 많이 내려간다는 일기예보가 있네요.
울 님들 옷 따뜻하게 입으시고, 감기 조심하세요~^^







  더 맛있는 수제비 반죽 만들기

1.밀가루는 반죽을 할때는 소금을 넣고 익반죽을 한다.
2.수제비 반죽을 할 때 레몬즙 한수저 첨가한다.
3.반죽에 약간의 전분을 섞고,  너무 되지 않게 한다.
4.반죽을 만들어 30분이상 숙성을 시킨후에 조리를 한다.
5.개인의 기호에 따라 야채즙을 넣으면  반죽에 색이 있는 기능성수제비가 된다.
6.반죽이 어려우면 시판용 수제비 반죽을 구입하여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