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폼나는 요리/주말일품 요리

♪ 일본식 된장(미소)국과 일본식 달걀찜

오늘 포스팅하는 요리는 맛짱이 오래전 일식조리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배운거예요.
실기시험에 무엇이 나올지 모르니.. 이쁘고 정확하게 만들어야 하기에.. 무지 연습을 하기도하고,
또 .. 만들기가 간단하여 가끔은 만들어 먹는 요리랍니다.

ㅎㅎ 시작은 이렇게 하였어도.. 별로 거창하지 않은 찌개와찜이예요.
무엇인데 궁금하게 만드냐고 하시겠지요? ㅎㅎ 바로 우리님들도 이미 만들어 드시거나,
일식집에 가면 기본으로 나오는 일본식 된장(미소)국과 부드러운 일본식 달걀찜이랍니다.

별로 어렵지 않게 조리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고, 즐거운 요리하시기 바랍니다. ^^

◈ 일본식 된장(미소)국과 달걀찜 ◈


▶ 일본식 된장(미소)국



[재료4~5인분]
물 6컵, 미소(일본된장) 1수저,
다시마( 6*6센치정도 크기 다시마 2장을 넣었어요)
멸치(다시멸치가 떨어져 중간멸치 15마리를 넣었어요)
미역- 미역이 미니포장하여 파는것인데.. 그램수를 보지 못하고 소포장 한봉지를 사용하였어요.
두부 2분의1모- 가로,세로 1센치 크기로 자름..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니 먹기 좋게 썰어 넣으면 되요.
가다랑어포 - 손으로 한 줌 잡아서 넣었어요.
실파- 송송썰면 되요




미역은 불려서 끓는물에 데쳐 준비하여 주세요.

그리고 다시물을 만듭니다. 찬물에 다시물에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물이 끓으면 1~2분정도 있다가
다시마를 건져내고, 가다랑어포를 넣어 2~3분 끓여 준 뒤에 건더기를 모두 건져 놓습니다.

일식을 배울 때는 멸치는 넣지 않고 육수를 우려 내었는데..
좀 더 진한 맛을 내기위해 멸치도 사용하였어요.



건더지기를 건져낸 다시물에 된장을 풀어 넣고, 국물이 끓으면 데친미역을 넣고,



깍뚝썰기한 두부를 넣은뒤에 국물이 우르륵 끓으면 불을 끄고 실파를 넣어주면 완성~!!

ㅎ 시험을 볼 때는 두부까지 데쳐서 넣었어요..^^
그런데.. 꼭 위에 재료가 아니고 .. 시래기를 삶아 넣어도 먹기 좋다는거.. 참고하세요.



아주시원한 일식 된장국~! 그 이름하여  미소국이랍니다.


▶ 부드러운 일본식 달걀찜



[재료]
달걀 2개, 칵테일 새우, 쑥갓,볶은소금
다시물  달걀의 2배정도 (찬 물에 다시마를 넣고 1~2분 끓이다 가다랑어포를 넣고 불을 끈뒤 5분정도
있다 체에 걸러 물만사용-가다랑어포가 없으면 멸치를 대신하여도 된다.)




달걀은 깨서 다시물을 넣고 잘 풀어 준 뒤에 고운체에 걸러 냅니다.
소금으로 간을 하고, 적당한 용기에 달걀물을 담고 은근한 불에서 10~15분 익여주면 됩니다.

ㅎㅎ 예전에 엄마들은 스탱그릇 담아 밥을 할때 얹어서 쪄 주셨는데..
혹시나 스탱그릇을 사용할 경우에는 약불에서 쪄 주어야 합니다.

달걀찜을 쪄주는 그릇은  플라스틱보다는 도자기나 유리그릇이 적당하고,
달걀물이 그릇에 7~8부정도가 담아지면 되는.. 알맞은 크기의 그릇을 사용하세요.^^



찜통에 넣고 뚜껑을 닫은 뒤에 쪄 줍니다.

오래 져주면 달걍에 기포가 뽕뽕생겨요..
맛짱도 다른 한 쪽에서..미소국을 끓여 사진을 찍느라.. 시간을 지체하였더니..
가장자리에 구멍이..ㅎ



달걀이 80%정도 익었을 때.. 준비한 고명을 얹은 뒤에 완전히 익혀준다.

달걀의 부드러움을 보여드려야 하는데..완성된 사진을 찍고 먹기에 바뻐서.. 모양이..^^;;
그래서 잠간 stop!하고 한쪽 귀퉁이를 잘라 찍었는데.. 흐릿하게 나왔네요..

사진이 좀 희미하지만..부드러움은 어느정도 짐작을 하시겠지요?



이리하여 만들어진 것은?
아주 이쁘고 보드랍게 쪄진 일본식 달걀찜이랍니다.
완성된 사진이예요.

ㅎㅎ 두가지가 다 일식조리사 공부를 하면서 많이도 만들던 것 인데...
두부사이즈를 규격에  맞게 썰고.. 조리과정을 습득하던 때가 새삼스레 생각이 나네.

별로 어렵지도 않은것을 장황하게 설명을 하였지요?
ㅎㅎ 그게 맛짱의 스타일이예요..^^;;



일본식된장국과 달걀찜을 한자리에 ~!!

두가지 다 가볍게 먹기에는 정말 좋아요.
초밥이나 김밥을 먹을 때도 어울리고.. 간식으로 달걀찜을 만들어 주어도 아주 좋답니다.
아이들 간식으로 달걀찜을 만들때는 육수대신 우유를 넣어서 만들면 더 고소해요~^^



둘 중에 한가지가 차별한다고 할까봐 자리를 바꾸어 한 장 더~!!
ㅎㅎ 울 님들 즐거운 요리하시고, 맛있게드세요.

스크랩을하시려면-----> ♪ 일본식 된장국과 일본식 달걀찜

다 보신후에는 격려의 추천과 히트클릭을 부탁드려요~!!
댓글까지 써 주시면 글을 올리는데 힘이 되는 에너지 충전 만땅입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요리하세요.